오늘 하루 이야기
article thumbnail
반응형

A모듈도 많이 틀리는데 어떻게 B를 보지?

라는 생각과 함께 다시 보는 A모듈 문제지와 해답

 

 

이번에 푼 문제

KPC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

A2답.pdf
0.14MB
A2문제.pdf
0.25MB


문제풀이

 

서양 호칭 및 경칭
서양의 호칭 및 경칭

1. 다음 중 서양의 호칭 및 경칭의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?

① Majesty : 왕족

② The Honorable : 귀족이나 주요 공직자

③ Sir : 나이나 지위가 비슷하거나 높은 사람

④ Esquire(ESQ) : 영국에서 사용하며, 편지의 수취인

⑤ Dr. : 전문직업인이나 인문과학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

 

정답:3

 

<서양의 호칭 및 경칭>

◎ Mr(Mister): 남성에게 붙이는 호칭

 Mrs.(Missus, Mistress): 결혼한 부인의 이름 앞에 붙이는 경칭

 Miss(Miss): 미혼 여성의 이름 앞에 붙이는 경칭

 Ms(Miz): 결혼 상태를 모르는 경우 여성의 성이나 이름 앞에 붙이는 경칭

 Sir: 자신보다 나이나 지위가 높은 상대방에게 경의를 나타내는 남성의 경칭

 Ma'am: 자신보다 나이나 지위가 높은 상대방에게 경의를 나타내는 여성의 경칭

 Majesty: 왕족에게 붙이는 경칭

 Dr: 전문 직업이나 인문 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

 Excellency: 외교관에 대한 경칭

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

 

4. 다음 고객의 심리적 동기부여 이론 및 욕구 관련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① 2요인 이론은 알더퍼에 의해 제시된 욕구이론이다.

② ERG 이론은 존재, 관계, 자아실현 욕구로 구성되어 있다.

③ ERG이론의 관계욕구는 고객관계관리(CRM)를 통해 충족될 수 있다.

④ ERG 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보다 먼저 제시된 이론이다.

⑤ 맥그리거의 X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조직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규제를 한다.

 

정답: 3

<고객의 의사 결정 과정>

◎ AIDMA: 전통적 구매 결정 프로세스 모델

- Attention 주의

- Interest 관심

- Desire 욕구

- Memory 기억

- Action 행동

AISAS: 변화한 구매 결정 프로세스 모델

- Attention 주의

- Interest 관심

- Search 검색

- Action 행동

- Share 공유

 

지각의 특성: 주관성, 선택성, 일시성, 총합성

 

<고객의 심리적 동기부여 / 욕구 이론>

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

- 생리적 욕구 : 의식주 + 성욕

- 안전의 욕구 : 위험, 위협, 박탈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 회피

- 사회적 욕구 : 애정, 소속욕구/ 집단에 귀속되고 싶은 욕구

- 존경의 욕구 : 자아존중과 자신감, 성취, 존중, 인정받고자 하는 외적 요구 등

- 자아실현의 욕구 : 자기를 계속 발전하고자 하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

 * 하위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상위 계층 욕구가 나타남 → 상호 작용성, 동시성 X

 

앨퍼더의 ERG 이론 : 인간 행동의 동기가 되는 욕구를 존재/관계/성장으로 구분

 - Existence 존재

 - Relatedness 관계

 - Growth 성장

 

욕구 5단계 이론과 ERG 이론의 차이점

욕구 5단계 이론
- 특정 시점에 한 가지의 욕구가 지배(상호 작용성, 동시성 X)
- 욕구 단계간의 위계가 있어 욕구의 진행이 욕구 충족과 함께 한 단계씩 상향으로 이동

ERG 이론
- 다양한 욕구가 동시에 경험
- 상하 쌍방향식으로 이행

X이론과 Y이론

- 더글러스 맥그리거 MIT대 교수가 기업의 인간적 측면이란 저서에 '모든 경영의 의사 결정이나 행동의 배후에는 인간 본성과 행동에 대한 가정이 깔려 있다'라고 주장하며 인간론의 고전이된 X이론과 Y이론을 제시

- 맥그리버는 Y이론이 X이론보다 더 효과적인 가정이라 주장

-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참여적 의사 결정, 책임감이 부여되고 도전할 만한 직무, 우호적인 조직 내의 관계 형성 등을 제시

X이론
- 근본적으로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이론
- 인간 = 일을 싫어하고 게으르며,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항상 실천을 강요해아 한다는 이론
- X이론의 핵심은 '통제'
- X이론은 전통적인 경영 이론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직원들은 감시하고 통제해야 할 대상으로 취급

Y이론
- 근본적으로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이론
- 일을 좋아하며 창의적이고, 책임을 질 줄 알고 자기에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줄 안다고 보는 이론
- Y이론에서는 '직원들은 존중하고 개발해야 하는 자산'으로 간주

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

- 인간의 동기를 자극하는 요인에는 만족도를 증대시켜 성과와 연결하는 요인과 불만족을 감소시키는 데 주로 관여하는 요인이 있다고 주장

-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하여 어떤 요인들이 욕구를 자극하는 동기요인이 되며, 어떤 요인들이 회피 행동을 관여하는 주된 위생 요인인지에 대한 파악 필요

동기요인
- 만족도에 관여하는 요인으로 충분한 경우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역할
- 부족하다고 불만족을 초래하지 않음
- 직무 만족과 직무 동기 그리고 직무 태도
ex) 성취감, 도전성, 인정과 칭찬, 성장과 발전

위생요인
- 불만족에 주로 관여하는 요인으로 부족한 경우 불만족을 심화
- 충분히 주어졌다고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지 못함
- 불만족스러울 때는 직무 만족도와 직무 동기를 저하
- 만족스럽다고 직무 동기를 유발시키지는 않음
ex) 작업 조건이나 회사의 정책과 방침

목표 설정 이론 : 목표는 개인에게 의도된 행동과 동기의 기초가 되고, 구체적이고 어려운 목표가 높은 성과를 유발한다는 이론

강화 이론

- 목표 설정 이론과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, 개인의 행동은 그 결과를 통하여 결정되고 유발된다는 이론

- 목표 설정 이론은 개인의 목표가 자신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제안하지만, 강화이론은 자신의 행동에 따르는 결과들에 의해 주어진 일에 노력과 행동을 한다고 주장

공정성 이론

- 개인들은 자신의 작업 투입량과 생산량을 다른 동료와 비교하여 불공정한 요소들을 제거하려고 한다는 관점의 이론

(본인) < (다른동료) :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므로 불공정성 지각

(본인) = (다른동료) : 공정성 지각

(본인) > (다른동료) : 보상을 과하게 받으므로 불공성정 지각

 기대이론

- 노력이 높은 성과를 이끈다고 믿을 때 좋은 성과 평가 보상을 이끌어 내고, 이러한 보상이 개인의 목표를 만족시켜 준다는 이론

(개인의 노력) → (개인의 성과) → (조직에서의 보상) → (개인 목표)

노력-성과 관계 : 일정한 노력이 성과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개인에 의해 지각되는 가능성

성과-보상 관계 : 특정 수준으로 수행하는 것이 바라던 산출물을 얻게 할 것이라고 개인들이 믿는 정도

보상-개인 목표 관계 : 조직의 보상이 개인적인 목표와 욕구, 개인을 위한 잠재적인 보상의 매력도를 만족시키는 정도

 

MICE 산업

22. MICE 산업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

① 지방정부가 MICE 산업을 해당 지역의 홍보마케팅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.

② MICE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교통이나 통신, 법적 절차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.

③ MICE 산업은 계절에 따라 성수기, 비수기가 구분 되므로 관광 성수기 확대 전략으로 활용 가능하다.

④ 회의기간 동안 혹은 전, 후로 실시되는 관광행사를 통해 기존 관광 상품 및 신규 상품을 홍보할 수 있다.

⑤ MICE 산업은 그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문화적 이미지와 브랜드를 창출하여 국내 산업에 기여한다.

 

정답: 3

<MICE의 이해>

MICE

= Meeting(회의), Incetive Toure(포상 관광), Convention(국제회의), Exhibitions/Event(전시/이벤트)를 유치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과 관련 시설을 통칭하는 언어

- MICE 산업은 많은 사람들의 이동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MICE 자체의 산업뿐만 아니라 숙박, 식음료, 교통/통신, 관광 등 다양한 산업이 연관되어 발생

- 핵심산업: 컨벤션 센터, 콩그레스 및 전시홀, 전문 미팅 주최자, 컨벤션 및 방문자 뷰

- 연관산업: 수송, 미팅 장비 임대업, 미팅 산업 사무국 지원 서비스, 케이터링 및 음식점 서비스, 무대 건설 서비스 등

- MICE는 주로 동남아 지역에서 사용되고, 미주 지역에서는 Events, 유럽 지역에서는 Conference라는 용어가 더 광범위하게 통용

- 기존 관광이 B2C(Business to Consumer)라면 MICE 산업은 B2B(Business to Business)의 형태

 

MICE 산업의 특징

- 공공성

  → 개최에 있어 정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

  → 대표적인 시설인 컨벤션 센터의 경우 이를 건립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며, 건립 이후에도 꾸준한 지원이 필요

  → MICE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교통이나 통신, 법적인 지원 등이 필요

- 지역성

  → MICE산업이 그 지역의 고유한 관광, 문화, 자연 자원 등의 효과적인 활용을 바탕으로 지역의 다른 산업들과의 연계를 통하여 이루어짐을 의미

  →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문화적 이미지와 브랜드 창출

  → 지방 정부가 MICE 산업을 지역 홍보 수단으로 사용

- 경제성

  → MICE 산업의 개최가 경제적으로 높은 파급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

  → 1차적 경제적 파급 효과는 관련 시설의 건설과 투자, 생산 및 고용 유발 등의 효과

  → 2차적으로는 일반 관광객보다 체제 일수와 높은 평균 소비액을 가진 참가자들이 지역에 머무르면서 숙박, 유흥, 음식,관광, 레저 등을 이용해 이를 통해 고용 및 소득 증대, 지역의 세수 증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

- 관광 연계성

  → 관광 고나련 산업의 수익 창출과 활성화를 일으킴

  → MICE 산업 참가자들이 행사 중간이나 이후에 관심 있는 관광 프로그램에 참가

 

MICE 산업의 중요성

- 일반 관광 산업과 다르게 대규모 그룹 대상 -> 고부가가치산업

- 호텔, 쇼핑, 이벤트 등 관광 및 다양한 산업과 상호 의존성이 강하고 매우 밀접하게 연계된 구조 -> 고소비, 고양질의 관광객 대량 유치할 수 있는 유망 산업

- 지식 집약적 산업으로 인식되어 미래형 고부가가치산업

- MICE 산업은 세계적으로 국가 및 도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는 대표적 국가 홍보 산업, 참가자들은 자연스럽게 홍보대사 역할

 

Meeting(회의)

- 기업회의, 10인 이상 참여, 4시간 이상 진행

- 국제적 기업 회의 = 외국인 10명 이상, 국내 기업 회의 외국인 10명 미만

Incentive Tour(포상 관광)

- 조직이 구성원의 성과에 대한 보상 및 동기 부여를 위해 비용의 전체 혹은 일부를 조직이 부담하는 포상 관광으로 상업용 숙박 시설에서 1박 이상 체류하는 것

- 기업에서 직원들을 위해서 구매하는 숙박과 여행 일정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상품으로 영업 직원, 생산 직원, 지원 부서 직원과 고객들에게까지 동기를 부여하고 보상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 수단

- 휴양 및 교육, 오락적인 부분 강조 -> 목적지/개최지 선택에 있어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되기도 함

- 유치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해당 기업의 특성에 맞게 차별화되고, 고객 맞춤형 볼거리, 먹을거리, 즐길거리를 모두 포함한 여행 상품의 개발 및 제공이 관건

- 관련 업계의 최신 환경 및 트렌드 변화에 민감해야 하고,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 되어야 함

- 포상 관광 특징

  → 대규모 관광단 --> 수익 보장, 비수기 타개

  → 평균 소비액이 일반 단체 관광객의 1.5~2배에 달하는 높은 수익성 --> 각국이 인센티브 관광단 유치에 많은 관심

  → 정치, 경제 산업에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점, 다양한 산업군의 성장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

  → 기업 측면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이미지+직원 복지에 관신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음

Convention(국제회의)

 -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한 사회단체나 정당 간 회의, 사업 혹은 무역회의, 정부나 정치 인가 회의로 일반적으로 3개국 이상에서 공인 단체 대표가 참가하는 회의

 -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한 장소에 모여 직간접적인 정보 교환과 인적 교류를 하는 행사의 총체로서 부대 행사로  서의 이벤트, 전시회를 포함하는 회의

- 컨벤션 사업은 회의장 시설을 포함한 관광, 레저, 숙박, 식음료, 교통 등 제반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사업

  Exhibitions/Events(전시/이벤트)

 -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제품 생산자 및 판매업자들이 제품 홍보, 판매를 위해 전문 전시 시설에서 관람객과 잠재적인 바이어에게 제품의 전시,홍보,거래 등의 활동을 하는 것

-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한된 자옷에서 참가업체와 참관객 상호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작용하는 일련의 경제적 활동

 

 

 


틀린 문제가 많아서 나눠서 작성해야할듯..

반응형
profile

오늘 하루 이야기

@하루의 이틀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