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통계자격증으로, 기본적인 통계 지식과 통계 프로그램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자격증이다. 마케팅 또한 사람들의 반응을 양적인 데이터로 추려내어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하기에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우대한다.
사회조사분석사
사회조사분석사 자격정보와 응시자격 및 활용정보에 대해 살펴보자
사회조사분석사
*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합니다.
사회조사분석사 기본정보 및 응시자격
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(Q-net)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, 1급과 2급 2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진다.
시험은 필기/실기로 나뉘어져있으며, 필기 및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.
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응시 제한이 따로 없지만, 1급은 실무경력 3년 또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후 2년 경력을 갖춰야 응시가 가능하다.
*마케터를 준비하는 취준생의 경우, 2급을 추천한다
검정기준
사회조사분석사 1급
1) 종합적인 조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유무
2)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유무
3) 조사목적에 적합한 조사방법, 통계기법을 선택/결정/활용할 수 있는 능력유무
4) 조사보고서 작성업무를 총괄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유무
사회조사분석사 2급
1) 질문지를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유무
2) 조사방법에 관한 기본시직의 유무
3) 회수된 조사표를 검토, 분석하기 위한 자료준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유무
4) 통계프로그램 활용해 조사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유무
5) 분석결과를 토대로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유무
사회조사분석사 시험정보
필기같은 경우 시험문항은 총 100문항으로, 위에 말한 것처럼 100점 만점 중 60점을 넘어야 합격할 수 있다.
필기는 총 3가지의 과목으로 나뉘는데, 과목당 40점 이상 맞아야한다.
실기 또한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맞아야 합격이다.
구분 | 2급 | 1급 |
필기 | 1) 조사방법론 1 (30문항) 2) 조사방법론 2 (30문항) 3) 사회통계 (40문항) |
1) 고급 조사방법론 1 (30문항) 2) 고급 조사방법론 2 (30문항) 3) 고급통계처리 및 분석 (40문항) |
실기 | 사회조사실무 - 복합형 [작업형 약 2시간(40점) + 필답형 2시간(60점)] |
사회조사 분석실무 [작업형 약 4시간(100점)] |
마케팅 활용
1) 시장 조사: 조사 사회 분석하는 마케팅 팀에게 시장 조사를 하기 위해 소비자 인식, 요구 사항, 선호도, 구매 패턴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 개발, 타깃 시장 식별, 마케팅 전략을 실천할 수 있다.
2) 소비자 인사이트 제공: 사회분석조사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인사이트를 동시에 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, 도달, 태도 등을 이해하고, 마케팅 메시지, 제품 디자인, 가격 전략 등을 개발하는 데 시간을 보낼 수 있다.
3) 경쟁 분석: 조사 사회 분석을 하는 경쟁 업체와 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제조업체의 마케팅 전략, 제품 특징, 시장 등을 파악하고, 기업의 제품 패키징을 충분히 유지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.
4) 마케팅 캠페인 평가: 조사 사회 분석하는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. 데이터 분석을 통해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고,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다.
사회조사분석사는 마케팅 분야에서 수집, 분석 및 해석을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행동, 시장 동향 및 기업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. 마케팅 관련 업무 취업뿐만 아닌 통계 관련 일자리, 공무원 가산점 등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한번쯤 도전해볼 만 한 자격증이라 생각한다.
'트렌드 > 디지털 마케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관계 마케팅] CRM 마케팅 정의, 주목, 사례 (0) | 2023.06.20 |
---|---|
[퍼포먼스마케팅] 인스타그램 인사이트/인스타 분석 무료 사이트 추천 (0) | 2023.06.11 |
마케팅 자격증: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정보, 응시자격 및 전망 (0) | 2023.05.29 |